임대업 이자상환비율(RTI) 계산
주소 복사
RTI(Rent to Interest)는 부동산임대업 여신심사시 임대업자들의 대출 적정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연간 이자비용 대비 연간 임대소득 비율을 말한다. RTI는 원칙적으로 임대사업 대상인 개별 임대물건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 전까진 이자만 납입합니다.
  • 원금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납부합니다.
은행연합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주택 1.25배, 비주택 1.5배 이상만 신규 대출 취급토록 하고 있습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1금융권 시중은행에선 의무적으로 적용됩니다.
연 임대소득
만원
대출금액
만원
기타부채금액
만원
대출기간
개월
거치기간
개월
대출이율
%
기타부채이율
%
계산 결과

뱅크몰에서 대출상품 비교하기
주의사항
본 계산은 은행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나 은행에서 실제 대출 취급시 감안되는 수많은 요소들에 비하면 무척 간소화된 계산입니다. 실제 대출 시에는 각 금융회사의 내규 및 취급 상품에 따라 다른 결과값이 나올 수 있으니 참고로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계산기가 실시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화면을 새로고침하신 후 다시 계산하셔야 정확한 결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새로고침
COPYRIGHT (C) 2015 - 2022 부동산계산기.com _서울 리전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