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계산
주소 복사

DSR(Debt Service Ratio)은 DTI보다 더 강화된 지표로, DTI가 기존 대출의 이자 상환부담만을 대상으로 계산했던 것과 달리 DSR은 원리금 상환 부담까지 감안하여 계산합니다. 차주단위 DSR이 적용되는 경우 기준 비율은 40%입니다.

※ 본 계산기는 더이상 관리되지 않는 구형 계산기입니다. 구버전의 계산기는 사용이 무척 편리하지만 결과 수치의 오차가 상대적으로 큽니다. 신버전의 계산기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여기를 클릭하여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만기일시 : 원금은 만기에 전액 상환하고 그 전까진 이자만 납입합니다.
  • 원금균등분할 : 매달 같은 비율로 원금을 상환합니다. 이자는 남은 잔액만큼 내므로 원금이 상환되는 만큼 점점 줄어듭니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납부금액이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 원리금균등분할 : 총 이자와 원금을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균등하게 같은 금액을 납부합니다.
신DTI는 2건 이상 주택담보 대출을 받을 때 모든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을 합쳐서 심사에 반영하는 방식입니다. 모든 대출의 원리금을 반영하는 DTI보다는 완화된 지표이지만, 기존의 주택담보 대출이 있다면 추가 대출을 어렵게 만드는 주택담보대출 규제용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소득 
만원
기타부채
만원
▲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다른 모든 대출의 합계를 적어주세요 ▲
▲ 전세자금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 잔액을 적어주세요. ▲

▼ 현재 보유한 대출 중 주택담보대출을 건별로 적되, 현재 남은 기간과 남은 금액을 기준으로 적어주세요 ▼
▼ 본 건을 포함하여 전세자금대출이 아닌 모든 대출을 건별로 적되, 현재 남은 잔액과 기간을 기준으로 적어주세요 ▼
대출금액
만원
대출기간
개월
대출이율
%
계산 결과

주의사항
각 대출의 원리금상환액은 거치기간, 상환주기 등의 세부사항에 따라 오차가 있습니다.
이런 모든 입력값을 받을 경우 사용법이 너무 어려워져 필요최소한의 정보로 추정치를 보여 드리고 있으니, 정확한 비율은 은행에 내방하여 확인하셔야 합니다.
좀 더 정확한 계산을 위해선 부동산위키 - DSR 부채산정방법을 참고하여 입력 바랍니다.
상환 방법을 선택 하시면, 모든 대출의 상환방식이 선택하신 상환방식으로 간주됩니다.
copyright 2015 - 2022 부동산계산기.com